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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버넌스

투명경영으로 미래가치를 창출합니다.

윤리경영 활동

윤리규범 (Code)

SK네트웍스는 2007년 윤리규범을 경영 기본규정으로 제정하여 고객에 대한 자세, 구성원의 기본 윤리 등 구성원들의 올바른 의사 결정과 행동에 대한 기준을 제시하고 있으며, 윤리규범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윤리규범 실천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윤리규범 실천 가이드라인에는 반부패, 상호존중, 자사 및 고객 정보보호, 이해상충 해결, 공정거래, 안전/환경/보건 책임, 위반 행위 제보자 보호 등 구성원이 지켜야 할 행동양식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특히 ‘부정 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청탁금지법)’ 등 반부패 관련 법률 위반을 zero化하기 위해 관련 조항을 두어 관리하고 있습니다. 윤리 규범과 실천 가이드라인은 전 직원 대상으로 구성원뿐만 아니라 협력사에게도 공유하여 준수할 수 있도록 교육 등 윤리 지원활동을 제공하며 준수 서약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SK네트웍스는 윤리경영 수준을 강화하기 위해 2022년 12월 ISO37001(부패방지 경영시스템) 인증을 획득하였으며, 윤리경영 수준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나갈 예정입니다.

윤리제도 (Compliance)

협의체장, 운영위원회, 실전 총괄, 간사, 윤리 위원, SK네트웍스서비스, SK매직, 워커힐, SK렌터카

윤리경영협의체 구성

SK네트웍스는 자회사의 윤리경영 역량을 강화하고, 본사와 자 회사 간의 협력 하에 효율적인 윤리경영 활동을 전개하기 위해 윤리경영협의체장인 대표이사와 각 자회사 대표로 구성된 운 영 위원회 중심으로 윤리경영 협의체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각 자회사별 윤리경영팀의 자체 감사 기능을 정착하기 위해 감사 매뉴얼을 제작하여 배포하였으며, 총 5회에 걸쳐 윤리경영협의체 실무자 회의를 실시하여 윤리교육, 설문조사, 워크숍 등 윤리 활동을 기획 및 시행하였습니다. 이러한 윤리경영협의체 활동을 통해 각 자회사의 독자적인 윤리경영 감사 기능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나갈 예정입니다.

제보 채널 운영

SK네트웍스는 윤리경영 현황에 대한 모니터링과 관리를 위해 모든 이해관계자가 비윤리적 행위에 대해 제보할 수 있는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보 채널을 통해 접수되는 제보는 감사팀과 각 자회사의 윤리경영 전담 조직에서 조사를 맡아 투명하고 체계적으로 대응하며 처리합니다.

윤리 제보채널

제품품질 및 서비스 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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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 영역별 윤리 리스크 평가

SK네트웍스는 자율적인 윤리경영 실천력을 높이기 위해 업무 영역별 윤리 리스크에 대한 체크리스트를 구성하여 연 1회 자체 점검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체크리스트는 HR 관리, 비용 관리, 구매/비즈니스 파트너 관리, 매출/채권관리, 투자관리 체계, 재고관리, 특이 리스크 관리 등 다양한 영역에서 업무별 특성에 맞는 위험을 점검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공감대 형성 (Consensus)

  • 윤리경영 교육

    SK네트웍스는 전 구성원의 윤리 실천 의식을 강화하기 위해 매년 윤리경영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윤리규범 평가, 갑질 행위, 근무 태도 등 SK네트웍스의 주요 윤리경영 이슈를 다루며, 윤리경영 교육 수강자들을 대상으로 교육효과성, 사례적합성, 시간적정성 등에 대한 교육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구성원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교육체계 및 콘텐츠를 개선하고 있습니다.
    2021.9월부터는 경영진 및 이사회 대상 윤리경영 교육 프로그램을 별도로 개발하여 운영 중에 있으며, 100% 교육 참석 및 수료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경영진 및 이사회 대상 윤리경영 교육 프로그램은 급변하는 대내외 경영환경 등을 반영하여 매년 양적/질적으로 개선해 나갈 계획입니다.

    윤리경영 교육 시행 성과

    이 표는 윤리경영 교육 시행 성과를 제공하며 구분, 2019년, 2020년, 2021년, 2022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분 2019년 2020년 2021년 2022년
    SK네트웍스
    및 자/손회사*
    이수한 임직원 수 (단위 : 명) 4,635 4,922 4,866 4,913
    이수한 임직원 비율 (단위 : %) 98.4 97.8 98.5 99.2
    협력사** 교육 시행여부 (단위 : 시행) N N N Y
    이수한 협력사 수 (단위 : 개) 32

    * 2019년~2021년은 6개사(SK네트웍스(워커힐 포함), SK네트웍스서비스, SK매직, SK매직서비스, SK렌터카, SK렌터카서비스) 대상이며, 2022년은 8개사(기존 6개사 + 민팃, 카티니) 대상임

    ** 2022년부터 SK네트웍스 본사와 거래하는 협력사 대상으로 Pilot 운영함

  • 윤리경영 실천 Survey

    SK네트웍스는 매년 윤리규범 준수 및 윤리 실천 문화 수준 진단을 위해 본사 및 자회사 구성원을 대상으로 윤리경영 실천 Survey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설문조사 결과에 따라 구성원 간 상호 윤리, SV 저해 요소 점검, 윤리경영 실천 제도 지속 개선 등 중요 시사점을 관리하여 구성원에 대한 윤리경영을 지원합니다.

    윤리경영 실천 Survey 시행 성과

    이 표는 윤리경영 실천 Survey 시행 성과를 제공하며 구분, 2019년, 2020년, 2021년, 2022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분 2019년 2020년 2021년 2022년
    SK네트웍스
    및 자/손회사*
    참여한 임직원 수 (단위 : 명) 3,705 3,537 4,125 3,985
    참여한 임직원 비율 (단위 : %) 76.0 68.8 82.1 79.7

    * 2019년~2021년은 6개사(SK네트웍스(워커힐 포함), SK네트웍스서비스, SK매직, SK매직서비스, SK렌터카, SK렌터카서비스) 대상이며, 2022년은 8개사(기존 6개사 + 민팃, 카티니) 대상임

  • 윤리경영 실천 서약

    매년 첫 영업일에는 전 구성원이 윤리실천 서약에 동참합니다. 구성원들의 자발적 실천을 통해 윤리경영에 대한 인식을 확대하며 투명하고 깨끗한 기업문화를 조성하는 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 윤리경영 실천 Workshop

    SK네트웍스는 구성원 윤리경영 수준을 높이기 위해 매년 전 구성원 대상으로 윤리경영실천 워크숍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워크숍에서는 함께 동영상을 시청한 후 ‘직장 내 괴롭힘’ 및 ‘세대간 문화차이’ 등의 이슈에 대한 토론을 진행하며 윤리경영 실천을 위한 개선 사항을 공유합니다. 또한 자회사 포함 각 사별 윤리실천문화 내재화를 위해 ‘윤리경영실천 워크숍 우수조직’을 선발하여 시상합니다.

    윤리경영 실천 Workshop 시행 성과

    이 표는 윤리경영 실천 Workshop 시행 성과를 제공하며 구분, 2019년, 2020년, 2021년, 2022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분 2019년 2020년 2021년 2022년
    SK네트웍스
    및 자/손회사*
    참여한 조직 수 (단위 : 개) 414 393 549 419
    참여한 조직 비율 (단위 : %) 95 98 98 98

    * 2019년~2021년은 6개사(SK네트웍스(워커힐 포함), SK네트웍스서비스, SK매직, SK매직서비스, SK렌터카, SK렌터카서비스) 대상이며, 2022년은 8개사(기존 6개사 + 민팃, 카티니) 대상임

윤리 감사 시행

정책: SK네트웍스는 모든 사업에 대하여 3년 내에 1회 이상 감사를 진행하였으며, 감사위원회에 지휘‧감독 아래 감사(자체 Risk Assessment 시행, 감사 대상 선정, 감사, 상시 Risk Monitoring, 이행 점검 등)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윤리 감사 시행 내역

이 표는 2019,2020,2021,2022년 윤리감사 시행 내역 정보를 제공하며 년도, 감사 대상 사업, 감사 내역, 비고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연도 감사대상 사업 감사내역 비고
19년 회계 감사 결산 및 내부회계관리제도 '19년 전체 사업 중 100% 감사완료
그룹 감사 사업 전반
- 글로벌부문 사업 전반
- 정보통신부문 사업 전반
- Most사업부(주유소 Retail사업) 사업 전반
- 스피드메이트사업부 사업 전반
- 렌터카부문 사업 전반
- 워커힐 사업 전반
- SK매직 사업 전반
- 정보보안 운영 전반
- SHE(안전·보건·환경) 운영 전반
자회사 관리현황 자회사 효율적·효과적 관리
20년 회계 감사 결산 및 내부회계관리제도 '20년 전체 사업 중 75% 감사완료
글로벌부문 신용거래 Process
정보통신부문 B2B사업
스피드메이트사업부 정기감사(사업 전반)
SK렌터카 중고차 사업
워커힐 구매(검수) Process
21년 회계 감사 결산 및 내부회계관리제도 '21년 전체 사업 중 50% 감사완료
SK매직 정기감사(사업 전반)
워커힐 정기감사(사업 전반)
SK렌터카 중고차사업 이행점검
22년 회계 감사 결산 및 내부회계관리제도 예정
SK네트웍스서비스 정기감사(사업 전반) 완료
정보통신사업부 정기감사(사업 전반) 감사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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