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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

ICT제품 全 생애 주기에 걸쳐 고객의 Pain Point를 해소하는 ICT 유통 Platform

에너지 마케팅 소개

SK네트웍스는 국내 최대 규모의 휴대폰 판매 유통망과 전국 기반 물류 시스템을 바탕으로 2019년 650만 대 규모의 휴대 폰 단말기를 판매하여 국내 No.1 휴대폰 유통 사업자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단말 유통 시장의 급격한 환경 변화 에도 고객의 디지털 생활을 편리하게 해주는 다양한 ICT 상품을 출시하고, 국내 최초 인공지능 무인 중고폰 매입기(민팃 ATM)를 기반으로 중고폰 재활용 생태계를 구축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의 혁신을 통해 사업 다각화를 성공적으로 추진하 고 있습니다. 또한, 자회사인 SK네트웍스서비스는 관계사 네트워크 망 운용 사업, 단말 A/S, ITAD 및 중고 ICT 단말 재생 사업과 IT Solution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SK네트웍스는 단말 부문의 유통 경쟁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자체 브랜드, 상품, 고객 확대를 통해 사업 포트폴리오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나갈 예정입니다. 특히 사업자 및 제조사와의 파트너십을 토대로 여신/결제 등 대리점 구매 시스템을 개선하여 고객사와의 동반성장을 추진하고 있으며, 중고폰 재활용 등 자원순환 사업의 사회적 가치 창출을 확산하여 지속 가능한 ICT 유통 플랫폼으로 거듭나고자 합니다.

ICT Marketing

모은 두손 위에 건물들이 있는 비주얼

통신 단말기 중심ICT유통 및 물류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휴대폰을 조작하고 있는 손이 포커싱된 사진

휴대폰 단말기 도매

전국적인 물류 인프라 및 구매 플랫폼 기반 유통망을 토대로 고객이 요구하는 모바일 기기를 적시에 공급하고 있 으며, 이를 통해 국내 최대 규모의 휴대폰 유통 사업자로서의 위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국내 1위 이동통신 사업 자인 SK텔레콤 및 국내외 제조사와 공고한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2019년 650만 대의 이동전화 단말기 판매 실적 을 달성하였습니다. 통신 유통 시장이 지속 감소하는 환경에서도 여신/결제 서비스 및 구매 System을 제공하여 대리점의 구매 편의성을 개선하였으며, 영업 컨설팅을 통해 전국 1,041개 대리점과 상생 발전하는 비즈니스 모델 을 강화하였습니다. 단말 유통 사업은 향후에도 고객사를 대상으로 한 지속적인 가치 창출을 통해 휴대폰 유통 시 장 내 SK네트웍스의 역할을 확대하여, 의미 있는 수익을 확보하고 안정적 성장을 이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물류 창고 전경

물류 서비스

전국 단위의 물류 인프라와 시스템 역량을 통해 고객에게 통합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단말기 유통 을 통한 물류 경험을 바탕으로 ICT Device뿐만 아니라 제3자 물류, 창고 보관업 등 다양한 영역으로 물류 서비스 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증가하는 고객의 배송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수도권 물류 센터의 확장 이전을 준비 중에 있으며, 2021년부터 수도권 신규 물류센터를 중심으로 시스템 기반 통합 물류체계를 구축하여 국내 TOP 수준의 SCM* 역량을 갖춘 물류 서비스 사업자로 발전해 나가겠습니다.

*SCM: Supply Chain Management, 공급망 관리

중고 ICT Device 유통

불투명한 거래 구조를 개선하고 자원의 사용 가치를 확대하기 위해 중고폰의 Recycle 사업에 진출하였습니다. 자체 브랜드 민팃은 무인 감정 기술 및 편리한 UI/UX를 적용한 ATM을 통해 Untact 기반 새로운 중고폰 거래 문화를 형성하였습니다. 대형마트와의 제휴를 통해 2019년 3백여 대의 무인 ATM을 고객 접점에 설치하였으며, AI 기술을 활용해 3분 내 원격 감정과 정산까지 완료되는 프로세스를 구축하여 고객 신뢰를 확보하고 편리한 거래 구조를 구축하였습니다. 불필요한 유통 단계를 축소하여 중고폰의 순환 가치를 극대화하였으며, 세이브더칠드런 등 NGO와 협업하여 중고폰을 통해 Untact 기술을 기반으로 향후 다양한 고객 접점으로 확대해 나갈 것입니다. 또한, 중고폰 외에 PC, 태블릿 등 ICT Device의 재활용을 통해 고객가치를 실현하고 자원 순환의 사회적 가치가 확산되도록 사업 모델을 강화할 것입니다.

* Untact : 비대면, 비접촉

ICT Device 기획/유통

고객의 ICT Device 수요 증가에 대비하여 모바일 중심의 유통 플랫폼을 구축하고, 다양한 ICT 상품 출시를 통해 자체 Brand 고객을 확대해나가고 있습니다. 당사 ICT 브랜드인 ‘APRIL X STONE’은 고객의 ‘공간을 완성’하는 제 품을 제공하는 것을 추구하고 있으며, 무선 충전 기능을 탑재한 선풍기와 마우스 패드, 블루투스 이어폰과 스피커 등 10종의 다양한 ICT 상품을 자체 기획하여 출시하였습니다. 또한, 세이브더칠드런과 협업하여 상품을 출시하는 등 새로운 사회적 가치 창출로 브랜드 가치를 제고하였습니다. 글로벌 시장에도 일부 진출하는 등 고객의 모바일 라이프에 감성과 편리함을 제공하는 브랜드 스토리를 통해 사업의 지속적인 확대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ICT 디바이스를 조작하고 있는 듯한 모습

SK네트웍스서비스 (자회사)

SK네트웍스서비스는 2007년 SK그룹의 정보통신기술 사업에 대한 고객 관리 및 서비스 품질 강화를 위해 설립 되었습니다. 그 이후, SK텔레콤과 SK브로드밴드 등 관계사 네트워크망의 운용과 유지/보수, IT 장비 유통 및 단말기 AS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B2B 고객사 확대를 위해 신규 솔루션 발굴, AI 시스템 장비와 콘텐츠 유통 등 다양한 상품 및 서비스를 확대하였습니다. 또한 기존 AS 사업을 확장하여 Retail 프랜차이즈 기업 대상 ICT 자산관리 및 재활용까지 통합 유지/보수 사업으로 영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SK네트웍스서비스는 ICT 분야에서 고객가치를 혁신하는 ‘Tech기반의 Optimized ICT Solution Organizer’로 거듭나고자 기술 역량을 강화하고 자체 상품과 서비스를 강화하겠습니다.

정보통신 Overview

  • FY2019 매출액 58,317억 원
  • FY2019 휴대폰단말기 판매대수 650만 대
  • 단말기 공급 대리점 1,041여 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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