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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경영을 하겠습니다.

SK네트웍스는 경영활동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주고받는 모든 대상을 이해관계자로 정의합니다. 고객, 구성원, 협력사, 정부, 주주/투자자, 지역사회를 이해관계자로 구분하며, 다양한 참여 채널을 통해 원활한 소통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해관계자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SK네트웍스의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의견을 듣고 경영활동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해관계자 소통 채널 및 ESG Needs 파악 Roadmap

이해관계자 소통 테이블의 태블릿 버전이미지 입니다
이해관계자 소통 채널 및 ESG Needs 파악 Roadmap 표(이해관계자, 참여채널, 주요이슈, 단기 계획 ('22 ~ '23), 중기 계획 ('24 ~ '26), 장기 계획 ('27 ~ )로 구성)
이해관계자 참여채널 주요이슈 단기 계획 ('22 ~ '23) 중기 계획 ('24 ~ '26) 장기 계획 ('27 ~ )
고객
  • VOC 채널
  • 대리점/지점 고객접점
  • 설문조사, 고객만족도 조사
  • 홈페이지, SNS
  • 고객만족도
  • 고객맞춤형 솔루션
  • 개인정보보호
  • 고객 만족도 제고
  • 새로운 제품/서비스 개발
  • 고객 접점 서비스 개선




  • 브랜드 조사 및 개선
    (ESG 평가항목 추가/수정)
  • 고객 만족 저해 요인(Pain Point)의 궁극적 해결 및 BM혁신/신규 BM 창출을 통한 고객가치 제고
  • 제품/서비스를 통한 SV 창출

  • 브랜드별 고객의 ESG 평가 결과 추이 분석








  • 브랜드별 고객의 ESG 평가 항목 개선 (조사대상 다양화 검토 등 포함)
구성원
  • 행복 Survey (행복 진단/측정)
  • 구성원의 행복저해요인을 발굴/ 개선하고 [도전-성과-성장]의 행복전략의 실천력 제고
  • 측정형/사고형 서베이 활용하여 구성원 의견 청취 및 패기 실천 환경 조성
  • 행복 진단/측정 체계 고도화 및 공유 시스템 구축
  • 일하는 방식 및 기업문화 혁신 Platform으로 진화
  • 행복/SKMS Board
    (구성원 Speak-out)
  • 일하기 좋은 문화를 만들기 위한 Solution을 찾고 제안하는 CEO와 구성원間 협의체
  • 구성원이 몰입하고 성장할 수 있는 단기 과제 수행 및 제안하는 방식으로 운영
  • 회사의 제도/역량/문화에 대해 상시적으로 개선해나가는 협의체
  • VWBE 문화 조성 및 SKMS실천을 위한 최고경영층과 함께 논의하는 협의체
  • 행복 게시판 (구성원 소통채널)
  • 회사와 구성원의 행복경영활동을 공유하고 제안을 통해 VWBE 문화 조성
  • 책임감 있고 건전한 토론문화 정착을 위한 게시판 개편 시행
  • 구성원 Idea Audition Platform으로 진화
  • 게시판 / 커뮤니티로 고도화
  • 행복 Talk (경영층과의 대화)
  • 최고 경영층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경영철학 및 활동에 대한 Commitment 강화
  • CEO Message 및 경영철학 전파, 신뢰 형성을 위한 정기적 소통의 장 마련
  • CEO - 구성원 間 직접 소통의 장 마련 (정기적 소통)
  • CEO - 구성원 間 직접 소통의 장 마련 (정기적 소통 확대)
  • Career 워크숍
  • 구성원들의 주도적 커리어 디자인 플랫폼
  • 회사의 경영철학에 Align된 커리어 목표 수립 및 실행
  • 전문가 Level의 커리어 관점에서 직무와 업무를 수행하고 회사 방향성에 따라 커리어 개발
  • BM 혁신 방향에 Align하여 프로그램 지속 Update
  • HR Design Lab
  • 구성원 참여형 HR 제도개선 프로그램
  • 실제 경영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의 학습
  • 행복 저해요소를 구성원 주도로 해결하는 VWBE 리더십 함양
협력사
  • 동반성장펀드 운영
  • 대면 미팅 및 간담회
  • SK네트웍스 전자구매시스템
  • 협력사 교육 프로그램
  • 공정하고 합리적인 거래관계 조성
  • 협력사 경영 및 교육활동 지원
  • 협력사 ESG 리스크 관리
  • 동반성장 3대 중점 추진전략 공시
  • 우수 협력사 선정 기준 수립

  • 상생 협력체계 강화
    - 협력사 Voice 청취 확대
    - 동반성장 소통 채널 개설

  • 교육 프로그램 지원
  • 동반성장 3대 중점 추진전략 Update



  • 상생 협력체계 강화
    - 협력사 Voice 청취 확대



  • 교육 프로그램 참여 인원 확대
  • 동반성장 중점 추진전략 고도화



  • 상생 협력체계 강화
    - 동반성장 소통 채널 개방형 플랫폼 구축



  • 교육 프로그램 추가 개발 및 참여 인원 확대
주주/투자자
  • 주주총회
  • 회사-주주간 쌍방향 소통 강화
  • 주주 질의 환경 개선 및 충분한 시간 확보
  • 주주 Needs 맞춤형 주총 실시
  • 주총 Youtube 생중계 등 온라인 플랫폼 활용한 소통 창구 다각화
  • 법인 및 개인 투자자 미팅
  • 당사 Financial Story 노출 범위 및 빈도 확대
  • ESG 선도기업 인식 확립 및 ESG 투자 수요 확보
  • 투자자 대상 수시 커뮤니케이션 및 리포트 발간 지원
  • 잠재적 투자자 대상 국내외 IR 실행
  • 투자자 Needs에 맞춘 온/오프 IR 행사 실시
지역사회
  • 지자체
  • 지역사회보장 협의체
  • 관내 복지관/주민센터 담당자
  • 취약계층을 위한 프로그램 활성화 (Safety Net 확보, 소외계층 문화 프로그램 혜택 제공 등)
  • 지역사회 Risk 관리
  • 지역사회 공헌 및 지속 가능한 환경 도시 구현
  • 사회공헌 체계 Upgrade(’22년)

  • 지역사회 관련 Risk 확인 및 Pool 도출, Risk 관리 체계 수립

  • 지역사회 협의 채널 확보 - 지역사회 공헌을 위한 업무협약 (MOU)체결 (’22년, 워커힐-광진구청)

  • 지역사회 공헌 컨텐츠 개발 및 운영
  • 사회공헌 체계 시행


  • 지역사회 관련 Risk 관리 체계 고도화


  • 문화/관광 활성화를 위한 컨텐츠 채널 활성화(워커힐)



  • 지역 주민 상생 프로그램 개발 및 시행
  • 사회공헌 체계 고도화


  • 지역사회 관련 Risk 관리 효과성 검토 및 분석에 따른 지역사회 기여 강화






  • 지역 주민 상생 프로그램 활성화, 성과 측정/관리

중대성 평가 프로세스

  • STEP 1

    ESG 토픽 Pool 구성 미디어 분석, 글로벌 동종기업 벤치마킹, ESG 평가 및 공시요구 지표(SK그룹, GRI, DJSI, SASB, MSCI 등)를 분석하여 SK네트웍스의 지속가능경영을 위 해 중요한 20개 ESG 토픽 Pool을 구성하였습니다.

  • STEP 2

    중대성 평가 실시 내·외부 이해관계자 설문조사 결과, 미디어 분석, 글 로벌 동종기업 벤치마킹, ESG 평가 문항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각 토픽의 중요도를 산출하였습니다.

  • STEP 3

    중대 토픽 선정 중대성 평가를 통해 파악한 각 토픽의 중요도 결 과값 중 상위 7개를 SK네트웍스의 중대 토픽으로 선정하였습니다.

  • STEP 4

    중대 토픽 영향성 평가 선정된 중대 토픽이 SK네트웍스 및 이해관계자에 미치는 영향과 리스크를 분석하여 지속가능성 중 장기 목표를 수립하고 실행 전략을 계획하는 단계입니다.

  • STEP 5

    대응 및 성과 관리 중장기 계획에 따른 활동에 대한 성과를 평가하고 SK네트웍스의 지속가능경영 활동을 개선·강화하는 단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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