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경영을 하겠습니다.
SK네트웍스는 건강을 구성원의 행복을 위한 필수 요소로 여기며, 건강한 삶을 유지 및 증진하기 위해 건강 지원 제도와 안전한 근무 환경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특히, 대부분 사무직으로 구성된 직무 특성을 고려하여 성인병 예방과 정신 건강에 중점을 두어 구성원의 건강한 삶에 기여합니다. 또한 구성원 건강 관련 계획 및 주요 핵심 이슈를 CEO를 포함한 경영층에게 보고하며 경영층의 책임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구성원 건강 관리 체계 정립
구성원 건강 관리 체계 정착 / 강화
VWBE 안전보건 문화 정착과 생활화
1. 흡연율 : 19.5%(2021) → 10%(~2025)
- 종로구 보건소와 연계 프로그램 운영(2022~)
2. 비만율 : 40.5%(2021) → 30%(~2025)
- BMI 수치 평가
- 식단 및 운동 코칭
- 사내식당 등 건강 친화적 환경 구축
3. 운동 수행율 : 44.5%(2021) → 50%(~2025)
- 운동 프로그램 운영(2022~)
- 피트니스센터, 건강 계단, 행가래 앱 운영 등 건강 친화적 환경 구축
1. 정신건강 인식 제고를 위한 교육
- 정신건강에 대한 쉬운 접근을 위한 다양한 교육 제공(2022~)
예) 심리 상담에 대한 오해, MBTI의 해석 등
2. 접근성 강화 프로그램 운영
- 힐링프로그램 신설 및 지속 운영 및 개선 관리(2021-)
예) 조직별 성격검사 및 해석 강의 등
- 구성원 스트레스 측정 프로그램 운영(2022~)
SK네트웍스는 건강 검진 수검률 100%*를 목표로 전 구성원을 대상으로 매년 건강 검진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모든 구성원이 건강 검진을 연내에 받을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으며, 만족도 조사를 통해 검진 센터/항목 등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습니다.
* 법적 대상자 기준 (사무직은 2년에 1회 의무 실시, 출생년도 기준), 휴직, 사망, 퇴사, 임신, 치료 중 개별 검진 시행자 예외 적용
SK네트웍스는 사무직군이 취약한 정신 건강 관리를 특화 영역으로 설정하고 전문 심리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상담 서비스는 구성원 본인과 직계 가족에게 제공되며, 직무 스트레스, 개인 정서는 물론 가정 문제, 자녀 양육, 법률 자문의 영역까지도 다룹니다. 많은 구성원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분기별 안내 및 홍보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상담 서비스 이용 구성원의 만족도 4.5점(5점 만점) 이상을 목표로 하여, 구성원의 피드백을 통해 서비스를 개선해 나가고 있습니다.
SK네트웍스는 독감, 코로나19 등의 감염병으로부터 구성원을 보호합니다. 매년 독감 예방접종을 시행하며, 유행 감염병에 대응하여 재택 근무를 적극 권장할 뿐 아니라 스마트폰 App을 활용, 구성원 건강을 비대면 방식으로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Zoom을 활용한 마음 챙김 명상과 스트레칭 프로그램을 통해 재택 근무 중에도 건강을 증진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운동 생활화 프로그램 실적 (12월 말 기준)
- 참여자 수 : 62명 (약 13%)
- 참여횟수 : 1,833 건
SK네트웍스는 2022년 8월 말 부터 계약직을 포함한 전 구성원을 대상으로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기 위해 건강한 운동 루틴을 형성 할 수 있도록 ‘운동 생활화 Program’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하루 30분이상 운동 인증 시, 리워드를 지급하고 있으며 꾸준한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1달에 15회 이상 실천 시 별도의 추가 리워드를 지급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마음건강을 위하여 ‘스트레스 진단 Program’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연 2회 스트레스 검사를 통해 자신의 마음상태를 확인하고, 결과별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조직별로 구성원들의 스트레스 원인 (직무,관계, 조직문화 등) 및 수준에 따라 추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SK네트웍스는 건강 친화적 환경을 조성하여 구성원 건강관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본사에는 사내 간호사가 상주하여 의약품 제공과 처치를 지원하며, 구내 식당에서는 영양사가 영양적으로 균형 잡힌 식단을 제공합니다. 뿐만 아니라, 각종 운동 기구를 구비한 150평의 피트니스 센터를 마련해 구성원의 체력 관리에 기여하며, 장시간 업무로 발생 가능한 근골격계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사내 헬스키퍼(전문 안마사 서비스) 및 안마의자를 운영 중입니다. 구성원 건강 검진 및 감염병 예방 외에도 Fitness center 이용률, 구내 식당 이용률 등 건강 친화적 환경 조성과 관련된 지표를 데이터화하여 관리하고 있으며, 연중 만족도 조사를 통해 구성원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반영하여 환경 및 제도를 개선해 나가고 있습니다.
의무실
헬스키퍼
피트니스 센터
구내 식당
안마의자
건강계단
SK네트웍스는 사내 의료비 지원 제도를 통해 구성원의 의료비 부담을 완화합니다. 정규 구성원 및 배우자, 자녀를 대상으로 연한도 500만 원을 지원하며, 구성원 대상으로 암, 뇌졸중 등의 주요 질환을 포함한 단체 상해보험에 가입하여 지원하고 있습니다. 2021년에는 치과 치료 부담을 줄이기 위해 단체 치과 보험을 추가로 가입하여 운영 중입니다. 이 밖에도 정부의 코로나19 대응에 발맞춰 백신 휴가를 도입하는 등 사회적 변화에 따라 구성원 건강 관리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