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전된 전기차 대상 출동, 긴급충전 지원하는 서비스 개발을 위해 3社 손잡아
- “충전인프라 부족 현실 보완하고 고객 편의와 안전 도모하는 서비스가 될 것”
SK네트웍스(대표이사: 박상규)의 자동차 종합 관리 브랜드 ‘스피드메이트’가 전기차 긴급 충전서비스 개발을 위해 민테크(대표이사: 홍영진), 에바(대표이사: 이훈)와 협력한다.
스피드메이트는 전기차 확산세에 비해 부족한 충전인프라를 보완하고 운전 고객의 안전을 지원하기 위해 ‘전기차(EV) 긴급 충전서비스 업무제휴 협약(MOU)’을 체결하고 개발 및 고객 서비스를 함께 추진키로 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를 위해 스피드메이트는 현재 운영중인 긴급출동차량에 전기차 충전장비를 탑재하고 제휴 보험사를 통해 접수된 고객 요청에 따라 출동하는 서비스를 기획한다. 우선 올해 제주권역에서 서비스를 시작하고, 운영 프로세스 보완 및 서비스 고도화를 통해 내년중 전국으로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민테크는 배터리 진단 기술 등을 활용해 전기차 이동형 배터리를 개발하며, 에바는 이동형 충전기 기술을 바탕으로 서비스에 관한 기술 자문을 담당하게 된다.
스피드메이트가 제공할 전기차 긴급 충전서비스는 안정성이 보장된 SK온의 배터리로 이뤄지며, 제조사와 차종에 관계없이 충전이 가능하다. 보조배터리 방전, 타이어 펑크 등에 대한 현장 조치 및 견인 서비스도 함께 지원한다. 이를 통해 고객이 보다 편안하고 안전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내외 모빌리티 환경 변화에 따라 전기차 긴급 충전의 필요성은 더욱 증가할 전망이다. 국내 전기차는 지난 2021년 한 해에만 약 10만대가 느는 등 괄목할만한 증가폭을 기록했으며, EU에서는 국가별로 3~15년 후부터 내연기관차량의 판매를 금지하는 등 전기차의 빠른 확산이 예상된다. 전기차의 경우 내연기관차보다 완충시 최대 주행거리가 짧아 도로에서 방전될 위험이 높다. 반면, 현재 국내 급속충전기당 전기차는 평균 15.3대로 글로벌 평균인 9대에 현저히 못 미치는 수준이며 국내 보험사중에서는 EV 충전서비스를 지원하는 곳이 없는 실정이다.
스피드메이트 관계자는 “이번 협약으로 전기차 긴급 충전서비스가 개발되면 전기차 배터리 방전시 인근 충전소까지 견인 후 충전해야 하는 기존 방식에 비해 비용과 소요시간을 획기적으로 절감하는 효과를 거둘 것”이라며 “변화하는 모빌리티 환경에 대응하는 전기차 긴급 충전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전기차 이용자들의 편의와 안전을 도모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사진 설명] 스피드메이트-민테크-에바 업무제휴 협약식에서 스피드메이트 장영욱 사업부장(가운데)과 민테크 홍영진 대표(좌) 에바 이훈 대표(우)가 협약식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