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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버넌스

투명경영으로 미래가치를 창출합니다.

윤리경영 활동

윤리규범 (Code)

SK네트웍스는 2007년 그룹의 경영철학인 SKMS(SK Management System)를 기반으로 윤리규범을 제정하였으며 지속적으로 개정해 오고 있습니다. 윤리규범에는 고객에 대한 자세, 구성원의 기본윤리, 주주에 대한 책임, 비즈니스 파트너와의 관계, 사회에 대한 역할 등 구성원이 지켜야 할 올바른 행동과 가치 판단의 기준들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더불어 SK네트웍스는 윤리규범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윤리규범 실천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윤리규범 실천 가이드라인에는 부패방지, 상호존중, 회사 및 고객 정보보호, 이해상충 해결, 공정거래, 안전/환경/보건 책임, 위반행위 보고 및 제보자보호 등 구성원이 지켜야 할 행동양식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특히 ‘부정 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청탁금지법)’ 등 반부패 관련 법률 위반을 Zero 화 하기 위해 관련 조항을 두어 관리하고 있습니다. 윤리규범과 실천 가이드라인은 전 직원 대상으로 구성원 뿐만 아니라 협력사에게도 공유하여 준수할 수 있도록 교육 등 윤리 지원활동을 제공하며 준수 서약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SK네트웍스는 윤리경영 수준을 강화하기 위해 2022년 12월 부패방지경영시스템(ISO 37001) 인증을 획득하였으며, 윤리경영 수준을 지속적으로 고도화 해 나갈 예정입니다.

윤리제도 (Compliance)

윤리경영협의체 구성에 관한 이미지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하단을 참고해주세요. 윤리경영협의체 구성에 관한 이미지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하단을 참고해주세요.
SK네트웍스 감사위원회
  • 윤리경영협의체장 : SK네트웍스 감사실장
  • Steering Committe* : 워커힐 경영지원실장, SK네트웍스서비스 경영전략실장, SK렌터카 지속경영실장, SK매직 RM실장
  • 윤리경영협의체
    • SK네트웍스(간사) : 윤리경영팀장, 윤리경영담당자
    • 워커힐 : 윤리경영담당자
    • SK네트웍스서비스 : 준법경영팀장, 윤리경영담당자
    • SK렌터카 : 경영진단팀장, 윤리경영담당자
    • SK매직 : 경영진단팀장, 윤리경영담당자
  • 신규 자회사 : SK일렉링크, 에코아, 민팃, 카티니

윤리경영협의체 구성 및 운영

SK네트웍스는 본사와 자회사 간 윤리경영 활동의 효과적 수행을 위한 체계구축 및 실천 수준의 고도화를 위해 윤리경영협의체를 2018년부터 운영 중입니다. 각 사 실무진을 중심으로 구성한 분기별 윤리경영실무자협의체 운영을 통해 윤리교육 및 워크숍 등을 함께 기획·시행하고, 각 사별 윤리규정 정립 및 감사수행과 제보 조사 관련 지원, 윤리담당 구성원 역량 강화 등 다양한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SK네트웍스는 윤리경영협의체 활동을 통해 각 자회사의 독자적인 윤리경영기능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나갈 것입니다.

제보 채널 운영

SK네트웍스는 윤리경영 현황에 대한 모니터링과 관리를 위해 모든 이해관계자가 비윤리적 행위에 대해 제보할 수 있는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보 채널을 통해 접수되는 제보는 감사팀과 각 자회사의 윤리경영 전담 조직에서 조사를 맡아 투명하고 체계적으로 대응하며 처리합니다.

윤리 제보채널

제품품질 및 서비스 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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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정 점검 시스템 운영

SK네트웍스는 자율적인 윤리경영 실천력을 높이기 위해 업무 영역별 윤리 리스크에 대한 체크리스트를 구성하여 연 1회 자체 점검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체크리스트는 HR 관리, 비용 관리, 구매/비즈니스 파트너 관리, 매출/채권관리, 투자관리 체계, 재고관리, 특이 리스크 관리 등 다양한 영역에서 업무별 특성에 맞는 위험을 점검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공감대 형성 (Consensus)

윤리교육

  • 윤리교육 정책

    SK네트웍스는 매년 계약직, 시간제 정규직을 포함한 전 구성원을 대상으로 윤리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100% 교육 참석 및 수료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021년 9월부터는 경영진 및 이사회 대상으로 윤리 교육 프로그램을 별도로 개발하여 운영 중이며, 2022년부터는 협력사 대상 윤리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윤리경영 실천에 대한 공감대를 확대해 가고 있습니다. 윤리 교육에서는 부패방지, 갑질 행위, 근무 태도 등 SK네트웍스의 주요 윤리경영 이슈를 다루며, 윤리 교육 수강자들을 대상으로 교육효과성, 교육난이도, 교육환경 등에 대한 교육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구성원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교육체계 및 콘텐츠를 개선하고 있습니다. 경영진 및 이사회, 협력사 대상 윤리 교육 프로그램도 급변하는 대내외 경영환경 등을 반영하여 매년 양적/질적으로 개선해 나갈 계획입니다.

    윤리 교육 시행 성과

    이 표는 윤리 교육 시행 성과를 제공하며 구분, 2019년, 2020년, 2021년, 2022년, 2023년 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분 2019년 2020년 2021년 2022년 2023년
    SK네트웍스
    및 자/손회사*
    이수한 임직원 수 (단위 : 명)** 4,635 4,922 4,866 4,913 4,862
    이수한 임직원 비율 (단위 : %) 98.4 97.8 98.5 99.2 99.4
    협력사*** 교육 시행여부 (단위 : 시행) N N N Y Y
    이수한 협력사 수 (단위 : 개) 32 19

    * 2019년~2021년은 6개사(SK네트웍스(워커힐 포함), SK네트웍스서비스, SK매직, SK매직서비스, SK렌터카, SK렌터카서비스) 대상이며, 2022년부터 8개사(기존 6개사 + 민팃, 카티니) 대상임

    ** 2022년부터 사외이사, 비정규직 포함

    *** 2022년부터 SK네트웍스 본사와 거래하는 협력사 대상으로 Pilot 운영함

  • 윤리실천 Survey

    SK네트웍스는 매년 윤리규범 준수 및 윤리 실천 문화 수준 진단을 위해 본사 및 자회사 구성원을 대상으로 윤리실천 Survey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설문조사 결과에 따라 구성원 간 상호 윤리, SV 저해 요소 점검, 윤리경영 실천 제도 지속 개선 등 중요 시사점을 관리하여 구성원에 대한 윤리경영을 지원합니다.

    윤리실천 Survey 시행 성과

    이 표는 윤리실천 Survey 시행 성과를 제공하며 구분, 2019년, 2020년, 2021년, 2022년, 2023년 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분 2019년 2020년 2021년 2022년 2023년
    SK네트웍스
    및 자/손회사*
    참여한 임직원 수 (단위 : 명) 3,705 3,537 4,125 3,985 3,963
    참여한 임직원 비율 (단위 : %) 76.0 68.8 82.1 79.7 81.8

    * 2019년~2021년은 6개사(SK네트웍스(워커힐 포함), SK네트웍스서비스, SK매직, SK매직서비스, SK렌터카, SK렌터카서비스) 대상이며, 2022년부터 8개사(기존 6개사 + 민팃, 카티니) 대상임

  • 윤리경영 실천 서약

    매년 첫 영업일에는 전 구성원이 윤리경영 실천 서약에 동참합니다. 구성원들의 자발적 실천을 통해 윤리경영에 대한 인식을 확대하며 투명하고 깨끗한 기업문화를 조성하는 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 윤리실천 Workshop

    SK네트웍스는 구성원 윤리경영 수준을 높이기 위해 매년 전 구성원 대상으로 윤리실천 Workshop 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윤리실천 Workshop에서는 ‘직장 내 괴롭힘’, ‘직무상 이해 상충'등 윤리 이슈에 대한 동영상 시청 혹은 사전 공유 자료 숙지 후 토론을 진행하며, 윤리경영 실천을 위한 개선 사항을 공유합니다. 또한 자회사 포함 각 사별 윤리실천문화 내재화를 위해 ‘윤리실천 Workshop 우수조직’을 선발하여 시상합니다.

    윤리실천 Workshop 시행 성과

    이 표는 윤리경영 실천 Workshop 시행 성과를 제공하며 구분, 2019년, 2020년, 2021년, 2022년, 2023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분 2019년 2020년 2021년 2022년 2023년
    SK네트웍스
    및 자/손회사*
    참여한 조직 수 (단위 : 개) 414 393 549 419 393
    참여한 조직 비율 (단위 : %) 95 98 98 98 99.8

    * 2019년~2021년은 6개사(SK네트웍스(워커힐 포함), SK네트웍스서비스, SK매직, SK매직서비스, SK렌터카, SK렌터카서비스) 대상이며, 2022년부터 8개사(기존 6개사 + 민팃, 카티니) 대상임

내부감사 시행

SK네트웍스의 내부감사는 정기감사, 이행 점검, 자정 점검, 윤리 제보조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정기감사 수행을 위해 매년 초 국내외 모든 사업장과 자회사, 지원 조직에 대해 ‘그룹 및 외부기관의 측정/진단 결과, 자정시스템의 리스크 점검결과 및 윤리실천 Survey 결과’ 등을 반영한 리스크 항목(Risk Pool)들을 도출하고 평가를 실시합니다. 리스크가 높게 평가된 사업/조직을 대상으로 연간 정기감사 계획을 수립하여, 감사위원회 보고 및 승인을 통해 감사 대상을 최종 확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감사 업무의 수행에만 그치지 않고 권고사항에 대한 이행여부를 시스템을 통해 지속적으로 점검하여 주기적으로 감사위원회에 보고함으로써 실행력을 제고합니다. 정기감사 시에는, 지배구조, 리스크 관리, 통제 프로세스의 효과성을 평가하고 개선시킴으로써 회사의 경영목표 달성을 지원하며, 비윤리 이슈의 발생 여부도 함께 점검하고 있습니다.

자정 점검은, 업무 영역별 리스크에 대한 점검매뉴얼을 구성하여 SK네트웍스의 모든 사업과 지원 조직을 대상으로 연 1회 점검하는 시스템으로 2011년부터 시행 중입니다. 점검매뉴얼은 HR 관리, 비용 관리, 구매/비즈니스 파트너 관리, 매출/채권관리, 투자관리 체계, 재고관리, 특이 리스크 관리 등 다양한 영역에서 업무별 특성에 맞는 위험을 점검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항목은 매년 업데이트 중입니다. 각 영역별로 발생할 수 있는 재무적 위험뿐만 아니라 비윤리 이슈가 발생할 수 있는 사례(ex. 채용 청탁, 겸업/겸직 활동 시 발생할 수 있는 비윤리 이슈, Moral Hazard에 의한 임직원 회사 자산 오남용, 비용 자가 승인, 자금의 부정 출금, 구매 Policy 위반 등)도 포함하여 점검하고 있습니다. 자정 점검 항목 중 고위험 항목들은 감사실에서 직접 점검하고 있으며, 모든 사업과 지원 조직이 수행한 자정 점검 결과와 증빙에 대해서도 감사실에서 그 적합성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SK네트웍스(모든 자회사 포함)는 웹사이트, 대면 상담, 우편 등 다양한 온/오프라인 윤리 제보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보 처리 절차에 따라 접수된 상담·제보 사항을 투명하고 공정하게 처리하고 있습니다. 고객 서비스 불만은 해당 사업부서에 이관하여 처리하도록 안내하고 있으며, 비윤리 이슈를 포함한 그 외 모든 제보는 감사실에서 직접 조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SK네트웍스는 국내외 모든 사업장과 자회사 대상으로 내부감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감사위원회에 주기적으로 보고하고 있습니다. 점검 결과에 따라 개선이 필요한 사항은 경영 활동에 반영하고 있으며, 위반사항이 발견되면 즉시 개선조치를 이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필요 시 유관부서와의 협의를 통해 종합적인 대응 방안을 수립하고 이행될 수 있도록 관리하고 있습니다. 2023년에는 정보보호(문서보안), 부적절한 업무처리 등 영역에서 내부 관리 기준 위반사항이 발견되어 시정 및 업무 절차 개선 등의 조치를 완료하였으며 감사위원회에도 발견사항 및 개선조치 이행결과를 분기별로 보고하였습니다. 아울러 발견된 위반사항 및 처리 결과를 전사공지하고, 윤리교육, 윤리실천 Workshop 등 사내 윤리경영활동 컨텐츠에 반영하여 동일한 문제의 재발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 자회사 접수 건에 대해서는 자회사와 협조를 통해 조사 진행

내부감사 시행 내역

내부 감사 시행 내역 표 입니다. 구분, 2021년(정기감사/이행점검, 자정 점검, 윤리 제보조사), 2022년(정기감사/이행점검, 자정 점검, 윤리 제보조사), 2023년(정기감사/이행점검, 자정 점검, 윤리 제보조사)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분 2021년 2022년 2023년
정기감사 / 이행점검 자정 점검 윤리 제보조사 정기감사 / 이행점검 자정 점검 윤리 제보조사 정기감사 / 이행점검 자정 점검 윤리 제보조사
SK 네트웍스 O 6건 O 14건 O 18건
정보통신 O O O O O
스피드메이트 O O O
글로벌 트레이딩 O O O
Global 투자 O O O O
지원 조직 O O O O O
워커힐 O O O O
SK 매직 O O 23건 O 27건 O 16건
SK 렌터카 O O 26건 O 13건 O 24건
SK 네트웍스 서비스 O 1건 O O 1건 O O 3건
민팃 N/A - O -
카티니 N/A - O O 1건
윤리 제보조사 합계 56건 55건 62건

※ 제보조사 건수는 고객 서비스 불만 접수 내역(해당 사업부서 이관)을 제외한 숫자임

※ 민팃, 카티니는 2021년 10월 설립하여, 2022년 7월 자정 점검 시에 ‘분사 후 1년 미만 자회사’임에 따라 점검 대상에서 제외되었으며, 2023년부터 자정 점검 대상으로 포함함

※ 최근 3년간 국내외 전 사업장과 자회사 대상 내부감사(정기감사, 이행점검, 자정 점검, 윤리 제보조사 등)를 1회 이상 시행 완료하였으며, 3년간 최소 1회 이상 시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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